리니지M - 2021년 4월 28일 업데이트 걱정 되는 점..

게임/리니지m 2021.04.28 댓글 gallo44
반응형

이번에도 컬렉션 이벤트를 가장한 젤 데이 회수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사실상 무과금 유저에게는 다이아를 확실하게 벌 수 있는 이벤트라서 좋긴 합니다만 

어떻게 보면 언제든지 떠 날 수 있는 유저들을 붙잡기 위한 것으로도 보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일단 컬렉션 구성 자체가 일반 유저의 경우 

돈을 써가면서 이벤트를 참여할 의지조차 안 들게 하는 옵션입니다.

 

현재 일정 품목을 제외하면 팔리지도 않는 아이템들로 인해 

다이아 순환이 잘 안 되는데 이런 것들을 통해서

다이아 순환을 한 번 해보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다이아 순환이 잘 되면 무과금 유저(일반 유저 + 작업장)도 다이아가 벌리니

게임 접속률이 늘어서 게입 접속자 유지도 가능하거든요.(주가 방X 읍..)

 

 

암튼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이런 부분인데 이런 의도가 아니라면

그냥 밑에 있는 유저들은 버렸구나..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저걸 돈 들여서 누가 하냐고 ㅋㅋ

 

클래스 케어가 있다라고 해서 패치노트를 봤는데 기존 아이템의 옵션을 변경했습니다.

 

이런 경우는 신중하게 해야 되는 이유가 동일 선상에 묶이는 동급 무기들이 간접 너프를 먹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되면 소리 낼 수 없는 유저들이 갑자기 뒤통수 처맞고 아 쉬벌? 이라고 생각 할 수도 있는 거죠.

 

 

그 와중에 너프 먹어버린 암기 ㅋㅋ

현재 장풍 발사하면 장풍 off가 되어서 장풍 사냥이 불가능하게 됨.

 

무과금 죽이기 가는 건가? ㅋㅋㅋㅋ

이 버그가 언제 고쳐질지 보는 것도 하나의 관전포인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이 버그는 수익과 전혀 상관이 없기 때문에 후 순위로 밀려날 가능성이 높은데

일반적인 게임이라면 4월 28일에 고치는 것이 당연한 거고

다음주 패치에서 고쳐지면 유저들을 개 X으로 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볼 법 합니다.

 

암튼 현재 성패 기간인데 암기 유저의 성패 효율은 확실히 너프를 먹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수익 모델은 최근에 유튜브에서도 소개가 되었던 것입니다.

시즌패스라고 리니지 엠에서는 생소하지만 동 개발사 아이온에서는 이미 있는 것들입니다.

 

이 시즌패스의 특징은 사도 그만 안사도 그만이라는 점인데 

안 사면 안 되는 상황을 만들면 유저는 살 수 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한 달에 무조건 사야 되는 것들이 점점 늘어 날 것만 같아 걱정이 됩니다.

용옥 55,000원

시즌패스 55,000원

버프1 55,000원

버프2 55,000원

버프3 55,000원

이런식으로 말이죠 ㅋㅋㅋ

 

 

그리고 이번에 시즌 패스에 주로 보이는 키워드가 스킬 카드인데 

스킬 관련 해서 앞으로 많이 판매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새롭게 최상급 카드 뽑기팩이라고 나왔는데 이것도 보면 변신 / 인형의 계보를 잇는 것 같습니다.

변신/인형 개돼지팩 >> 카드 개돼지팩

 

이것을 보면 앞서 해왔던 과거 변신 인형 판매 전략을 다시 되짚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 뽑기 > 개돼지팩 > 실패 보상 > 컬렉션

 

앞으로 스킬 컬렉션 나올 수도 있습니다 ㅋㅋㅋ

클체 가서 영웅스킬이랑 전설스킬 다 배워야 되는 상황이 올 수 도 있습니다.

그러면 클체 비용 + 스킬 구매 비용 이런거 생각하면 돈 조온나 빨아 먹을 수 있을듯 ㅋㅋ

 

이제는 뭔 카드 합성 포인트도 판매함 ㅋㅋ

안 파는 게 뭐야? 유저들이 뭘 할 수 있는건데?

 

이것도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패키지죠?

핵과금은 이미 7짜리 들고 있을 건데 무과금 / 소과금들을 타게팅한 것 같음.

 

근데 문제가 뭐냐? 이 돈으로 그냥 캐릭을 사면 됨. 

지금 확률이 얼마나 되는 줄 알고 저걸 질러 ㅋㅋ

 

자기 캐릭 키우고 싶은 사람들 6 견갑이나 7견갑 도전하고 싶은 사람들 아니면

굳이 살 이유가 없는 패키지~

 

업데이트 내용을 보니 즐길 수 있는 건 없고 뭔 판매 내용만 가득한건지 ㅋㅋ

구매하실 분들은 구매하기 전에 이성적으로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