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공부 방법 및 후기 (2회)

탈 SI 개발자로 성장하기/IT 상식 2021.05.19 댓글 gallo44
반응형

 

정보처리기사를 따려고 했는데 자가격리기간에 돈을 만들 방법이 없어서

4월 16일에 정보처리산업기사를 신청했음

나란 놈 븅신새끼 ㅋㅋ

 

일단 신청도 아무 생각 없이 했고 공부 방법도 아무 생각 없이 했음.

참고로 나는 개발자로 5년을 일 했는데 정보처리기사 관련 지식이 전무함.

어떻게 할 지 몰라서 인터넷에서 공부 방법 찾아봤는데 잘 나와 있더라고 

 

이거 책 추천하길래 이거 샀음. 

근데 이거 양이 너무 많음. 두 권짜리인데 합쳐서 천페이지 정도 되는 듯?

내가 하루에 6시간 이상 빡공을 했으면 이걸 다 읽었을텐데 

나는 참고로 그럴시간이 없었음. 

그래서 1장만 정독하고 계획 수정함.

※ 참고로 제대로 공부하기에는 참 좋은 책이다. 착실히 공부하면 시험 고득점은 충분히 노릴 수 있을 듯?

 

계획 수정해서 또 책을 찾아보니까 요약집 책이 있었다.

그래서 이거 바로 주문하고 공부 시작.

근데 이건 너무 요약본이다보니 무슨 내용이 뜬금없이 나오고 이걸 통째로 외워야 되는 형식이라

머리에 잘 안 들어옴. 읽었는데 이거 뭔소리냐?하고 읽다보니 시간이 더 걸리고 머리에 잘 안남아서 짜증..

암튼 그냥 읽기만 했음.

 

근데 내가 집안일 돕고 다른 것 좀 하다가 시간 없어서 2장 제외하고 한 번 읽어봤음.

2장은 최근 시험에 나온 부분들만 읽었음.

 

그리고 요약집 책에 있던 기출 문제 풀었음.

이거 한 반절 정도 풀었고 나오는 유형 어느정도 파악하고 자주 나오는 문제 파악함.

확실히 자주 나오는 문제들이 많이 있음. 문제 유형도 비슷해서 어느정도 답을 추려낼 수 있는 요령을 발견 할 수 있음.

 

암튼 공부 한 양을 전체적으로 봤을 때 공부 기간은 한 14일 정도 되는 거 같음.

하루에 3~4시간 정도 공부 했고 이론도 한 번도 못봤고 기출문제도 다 못풀고 갔음.

 

시험 당일

막상 시험 봤는데 요약집에 있던 기출문제가 꽤 도움이 많이 되었음.

근데 기출문제랑 꽤 많이 다른 유형의 문제가 많이 나와서 솔직히 놀랐음.

 

아 그리고 직접 종이에다가 푸는 건 줄 알았는데 컴퓨터로 풀었음.

한 번에 100문제 풀고 제출하면 점수 바로 채점해서 합격 여부 알려줌.

참고로 나는 평균 65점 나왔더라 ㅋㅋ

 

 

내년부터 시험과목 바뀐다는데 이게 맞지

얼마나 쓸모있냐 ㅋㅋ 

이걸로 시험 봤으면 조금만 공부해도 됐을 듯?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