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 업데이트 직후 바로 접속해야 되는 이유

게임/리니지m 2021.06.10 댓글 gallo44
반응형

◆ 서론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리니지M을 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맞딱뜨리게 될 버그에 대하는 자세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기 때문이다. 현재 리니지M은 초기와 다르게 게임 고유의 특징은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오로지 BM만이 남아 있다.


그렇기 때문에 패치 방향성이 게임의 밸런스보다는 게임에서 과금을 유도할 수 있는가에 더욱 집중되어 있다. 그래서 패치 내용과 결과를 보면 기획자들이 게임 밸런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전혀 알고 있지 않다라는 것을 유저들이 빠르게 눈치 챌 수 있다. 결국 눈치 챈 유저들이 이를 이용하여 최대한 이득을 보려한다. 하지만 이를 뒤늦게 인벤, 유튜브를 통하여 알게 된 개발진이 자신들이 유도한 방향과 다른 부분을 업데이트하여 버그를 수정한다.  (참고로 커뮤니티, SNS에서 언급하지 않으면 전혀 안 고침 ㅋㅋ)

 

업데이트 전에 꿀을 빤 사람들은 꽤 큰 이득을 볼 것이며 나중에 접속한 유저들은 다른 사람들은 얻었을 이점을 못 얻어서 남들보다 성장이 밀려 손해를 보는 것이다.

 

이러한 사례를 다음과 같은 예시를 보고 알아보도록 하자.

 

◆ 1월 28일 임시점검 예시 1

[임시 점검 안내]
■ 점검 일시 : 2021년 1월 28일(목) 20:45 ~ 21:15 (약 30분)
■ 점검 영향 : 게임 이용 불가
■ 점검 내용 :
- 스트라이크 애로우/데스 스나이핑 스킬이 미습득 상태에서 발동되던 현상 수정
- 도펠갱어/플래티넘 데스나이트 변신 상태에서 스페셜 어택 사용이 불가능하던 현상 수정
- 명예코인 상점의 전투 강화의 주문서 수량 오표기 수정(10개->1개)
- 월드보스 이프리트 난이도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된 현상 수정
- 세인트 스턴 적중 시 피격자가 이동이 가능한 현상 수정
- 버서커스 사용 시 스페셜 어택이 동작하지 않던 현상 수정


임시점검으로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되어 죄송하다는 말씀드리며,
점검 완료 시 [만능 충전석] 2개, [아인하사드의 축복] 2000을 지급드릴 예정이오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1월 28일 임시점검 예시 2

[임시 점검 안내]
■ 점검 일시 : 2021년 1월 28일(목) 03:40 ~ 04:10
■ 점검 영향 : 게임 이용 불가
■ 점검 내용 :
1. 공포 상태 마법 대미지 미적용 현상
- 공포 상태에서 마법 대미지 미적용 현상이 확인되어 '마법 피해 증폭' 옵션이 임시 제거됩니다. 해당 옵션은 검토 후 다시 적용될 예정입니다.
2. 버서커스 상태 일부 마법 발동 미적용 현상
- 버서커스 사용 상태에서 일부 지팡이의 발동 마법이 정상 적용되지 않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3. 스킬 HP 소모값 오류
- 일부 스킬에서 HP가 덜 소모되거나 HP가 회복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4. 일부 클래스의 튜토리얼이 진행 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광전사의 기술 I’ 퀘스트를 진행중인 고객 중 스킬 습득으로 퀘스트 진행이 불가한 고객들께는,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도록 ‘광전사의 인장(하울)’을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5. 명예 코인 상점 판매 품목이 일부 변경됩니다.
- 드래곤의 다이아몬드가 판매 품목에서 제외됩니다.
- 마녀의 마력회복제 지급 수량이 정상 적용됩니다.
- 드래곤의 진주가 판매 품목에 추가됩니다.(기존 아데나로 구매 가능하던 드래곤의 진주는 판매 종료됩니다.)
6. 수정 결정체 지팡이가 개선됩니다.
- 해당 무기의 발동 마법이 디스 인티 그레이트 -> 이레이즈 매직 이뮨 투 함으로 변경됩니다.
7. 기란 감옥, 골렘의 연구소의 밸런스가 조정됩니다.

 

 분석

한 예로 모두 1월 27일 업데이트로 발생된 버그이다. 명예 코인 상점이 당시 추가 되었지만 기획자 및 개발자가 이게 어느정도 가치가 있는지 파악하지 못하여 발생한 버그이다. 

 

참고로 드래곤의 다이아몬드는 현금 재화 및 다아아몬드로만 구매 가능했던 것으로 명예코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은 유저들에게 큰 이득이 되었고 개발사의 영업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바로 패치 되었다.

 

또한 전투 강화의 주문서는 오표기 된 것이 아니라 실제로 아주 적은 명예코인으로 1장이 아니라 10장이 지급되는 문제였다. 그리고 마녀의 마력 회복제도 지불하는 명예코인의 양에 비해 많은 양을 지급하는 문제였다. 

 

갑작스럽게 패치된 내용을 보면  개발진과 기획진이 게임 내 재화 가치를 전혀 모르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를 회수할 능력도 없고 회수할 의지도 없어 보인다. 이번에는 명예코인 상점 버그를 이야기 했지만 그 외에도 수 많은 버그들이 있었다. 한참 동안 유지된 버그도 있었고 문양 사태도 이러한 버그 중에 하나에 속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문양 사태를 환불만 아시는 분도 있는데 환불 이전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음)

 

결론적으로 버그를 빠르게 찾아 최대한 악용하고 이용해야 한다. 어찌 됐든 개발사의 패치는 유저에게 득이 되지 않을 때가 많아 유저들이 빠르게 버그를 찾아서 이용하고 발견한 버그는 최대한 남에게 알리지 않고 꿀을 빠는 것이 이득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