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
2020년 12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무과금 및 뉴비들이 아무 생각 없이 키우다가 리니지의 맛에 들려 현재 자신이 가야 할 길을 선택하는 시기가 반드시 옵니다. 이 때 예전 트렌드로 쓸데없는 노력을 하면 앞으로 계속 밑에서만 놀다가 꼬접 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대비하기 위하여 최근 성장 트렌드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2) 리니지m의 성장 방식
리세마라 : 간단하게 캐릭터를 일정기간 성장시켜 보상을 받고 삭제하고 다시 성장시키는 것을 반복하는 행위. 리니지m에서는 단순하게 리세라고 줄여 말한다.
① 60 리세마라
삭제 레벨 60레벨을 달성하여 희귀 변신 카드 2장(55레벨, 60레벨)을 보상으로 받고 나중에 영웅 변신(영변) 합성 도전을 하는 것을 말한다.
② 70 리세마라
레벨 70레벨을 달성하여 희귀 변신 카드 4장(55레벨, 60레벨, 65레벨, 70레벨)을 보상으로 받고 나중에 영웅 변신(영변) 합성 도전을 하는 것을 말한다.
③ 80 리세마라(80레벨 다캐릭)
레벨 80레벨을 달성하여 희귀 변신 카드 4장(55레벨, 60레벨, 65레벨, 70레벨)과 영웅 변신 카드 2장(80레벨)을 보상으로 받고 나중에 영웅 변신(영변) 합성 도전과 전설 변신(전변) 도전을 하는 것을 말한다. 80레벨까지 성장시키는 것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도전을 잘 안하는 경향이 크다. 기본적으로 80레벨 캐릭터를 지우는 것은 너무 아깝기 때문에 결국 80레벨 다캐릭과 별반 다를게 없다. 또한 추후 80레벨 캐릭터를 조금 더 성장시키면서 레벨 컬렉션까지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물론 최대 캐릭터를 이미 다 채운 사람의 경우 캐릭터를 삭제하고 만들어서 80레벨로 성장시키는 경우도 있다.
④ 한 캐릭 집중형
영웅변신, 전설변신을 신경 쓰지 않으며 한 캐릭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⑤ 70레벨 다캐릭
70레벨 캐릭터를 많이 만들어서 여러가지 이득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여러 가지 이득이라 함은 다음과 같다.
・천상의 기사 노가다
시련의 던전을 반복해서 도는 행위로 변신코인 70만개를 모아 영웅변신카드 천상의 기사를 제작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추후 전설 변신 도전과 컬렉션을 채우기 위함이다.
・오림의 일기장
오림의 던전을 반복해서 도는 행위로 오림의 일기장을 모아 희귀 컬렉션 등록 및 자신의 아이템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함이다. 또한 오림의 던전에서 일정 확률로 해적선 보물지도를 드랍한다. 해적선 보물지도를 이용하여 영웅 비법 제작서, 희귀 비법 제작서, 축복 받은 무기 강화서, 축복 받은 갑옷 강화서를 비각인으로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아 벌이에도 꽤 유용하다.
・라스타바드 던전(던전 입장 레벨:70)
라스타바드 던전을 이용하여 해당 던전에서 드랍하는 증표를 모아 영웅 아이템을 제작하여 다이아 벌이를 할 수 있다. 보통 가지고 있는 캐릭터에 따라 증표 모으는 개수가 다르기 때문에 제작 기간이 천차 만별이다.
・다캐릭을 키우면서 얻는 카드 보상
앞서 말한 리세마라를 통해 얻는 보상을 1회성이지만 성장 시킬 때 덤으로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웅 변신 도전 및 변신 카드 컬렉션 등록을 할 수 있다.
・아데나 수급
다캐릭으로 몽환의 섬을 돌면서 충분한 아데나 수급과 젤, 데이 획득을 도모하는 방법이다. 상대적으로 아인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기본 아인으로 시련의 던전을 돌고 남은 아인으로 몽환의 섬을 돌면서 아데나 수급을 한다. 몽환의 섬은 아인이 없어도 기본적으로 얻는 아데나 양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할 만 하다.
3) 이제는 의미가 없는 성장 방식
① 60 리세마라
② 70 리세마라
③ 70레벨 다캐릭
위와 같은 성장 방식은 2020년 12월 기준으로 의미가 없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리세마라로 인한 영웅변신합성의 기대값이 현저하게 내려간 것으로 예상 됩니다. 게임사 측에서 정확한 확률을 고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20회 실패 확정 보상이 업데이트 된 후 느낌상 합성 확률이 매우 내려 간 것으로 보입니다. (뇌피셜입니다.)
・ 현재 유저 고스펙화와 던전 리뉴얼로 인해 영웅변신보다는 전설변신을 뽑는 것이 시급합니다. 굳이 노력해가면서 영웅 변신 도전을 할 이유가 없으며 최대한 빨리 전설 도전이력을 만들어서 전설 합성 횟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 라스타바드 던전 리뉴얼로 인해 70레벨 다캐릭은 더이상 무의미 합니다. 그 이유는 라스타바드 던전의 각 방이 총 3개의 필드로 나뉘며 이 필드는 레벨제한이 70, 75, 80이 있어 80레벨 제한 필드에서 더 많은 증표를 드랍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70레벨 필드에서는 드랍률이 현저하게 낮아졌습니다. 마지막으로 몬스터가 너무 강해졌기 때문에 더이상 사냥이 불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④ 한 캐릭 집중형
그 이유는 한 캐릭 집중을 하면 물론 집중한 캐릭터는 성장을 잘 할 수 있으나 성장의 한계에 부딪힌다. 또한 과금을 지속적으로 하지 않는 이상 최근 트렌드인 전설 도전을 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굉장히 애매한 포지션이다.
4) 최근 트렌드(유행) 성장 방식
・ 80 리세마라(80레벨 다캐릭)
바로 80 레벨 다캐릭이 최근 트렌드 성장 방식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확실하게 영웅 변신 카드를 획득하는 것 (천상의 기사 노가다와 함께)
80레벨 보상을 확실하게 얻어 전설 변신 합성 도전을 하루 빨리 시도하는 것이다. 실패하더라도 무조건 영변이기 때문에 변신 컬렉션으로 이득을 볼 수 있다. 또한 중복 영변이 나왔을 경우 천상의 기사 노가다 혹은 다른 80레벨 리세로 조금 더 빨리 다시 한 번 전설 변신 합성에 도전 할 수 있다.
・해적섬 이용
최근 대세 마스터 던전인 해적섬을 이용 할 수 있다. 최대한 빨리 해적섬 입장 레벨을 만들어 던전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저 고스펙화에 따른 NC의 방향성 (뇌피셜)
유저 고스펙화에 따른 NC의 방향성을 이해해야 한다. NC는 유저들이 고스펙이 됨에 따라 게임도 그에 맞게 계속 바꿔 나가고 있다. 그것을 알 수 있는 지표 중에 하나가 바로 성장패키지다. 성장패키지의 제한 레벨은 70 > 75 > 80 현재 80레벨까지 와 있다. 개발사는 유저들이 성장해야 될 레벨이 80이라고 생각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한다는 이야기다. 그 말인 즉슨 레벨 80 미만의 유저들은 리니지 내 컨텐츠를 즐기더라도 신규 컨텐츠에서 배제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한 예로 오만의 탑의 경우 68레벨 제한이었으나 리뉴얼 후 일반적인 방법으로 레벨 68에 도달한 사냥이 불가능하게 바뀌었다. 또한 라스타바드 던전의 경우도 70레벨 제한이었으나 사실상 지금은 80레벨만 이용할 수 있는 던전이 되어버렸음. 앞으로 이러한 개발 의도로 업데이트 해 나갈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이에 맞춰 재빨리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이다.
5) 결론
사실 그냥 접는 것이 현명한데 그래도 조금이나마 해보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