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원은 어떻게 구했는가?
학원을 구하는 기준으로는 가격, 학원의 질, 이시국 대응 방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집에서 쉽게 갈 수 있는 옥스포드 스트릿 근처에 있는 학원을 가고 싶었다.
대부분 어학연수를 오려고 하는 사람들은 유학원을 거쳐서 오기 마련이지만 나는 유학원을 통해서 구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코로나로 인해 현장에서 상황이 급변하기 때문에 유학원을 거치게 되면 서로의 커뮤니케이션이 늦어 바로 대응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같은 경우는 이미 이탈리아에 있었기 때문에 굳이 한국에 있는 유학원을 거쳐 갈 이유도 없었다.
옥스포드 스트릿 근처에 있는 학원을 구글맵에서 전부 알아내고 학원에 가격, 브리티쉬 컨실 인증(British Council), 후기, 코로나 대응에 관한 문의를 전부 넣었다.
몇 학원들은 메일 대응이 매우 느렸고 몇 학원들은 그저 매크로 답변을 보내고 몇 학원들은 내가 질문한 것에 대해서 대답해주지 않았다. 나는 그 중에서 가장 대응이 좋았고 모든 질문에도 꽤 자세하게 대답해준 학원으로 정했다.
학원 비용은 코로나 때문에 약 15%~20%의 할인된 가격을 제공 받았다. 영국에서 말하는 버블을 형성하여 버블 안에 새로운 사람들은 들어갈 수 없도록 조치를 취해줬고 환기나 사회적 거리두기, 기본 소독 등 방역에도 신경을 써준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실제로 그랬다.
2) 오프라인 강의 후기
・내가 다녔던 학원 특징
① 이시국이라 수강하는 사람이 적었다.
② 이시국이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클래스당 최대 인원을 정해 두었다.
③ 클래스는 간단한 테스트로 정해지는데 실제 레벨보다 상위 클래스로 갈 수 있음.
④ 클래스를 주마다 바꿀 수 있어서 주마다 새로운 인원이 오거나 기존 인원이 사라짐.
⑤ 클래스는 월 단위로 끊는 것이 아니라 주 단위로 결제한다.
⑥ 클래스를 주당 2~3회로 정하고 금액의 조정을 해도 무관함.
⑦ 클래스를 관리하는 것은 전적으로 담당 선생님이기 때문에 선생님의 실력에 따라 강의 질이 달라짐.
・장점
① 이시국이라 수강하는 사람이 적어 비교적 집중하기 쉽고 집중 받기 쉬움.
② 이시국이라 수강하는 사람이 적어 스피킹 할 기회가 많음
③ 이시국이라 정말 수강하고 싶은 사람만 있다.
④ 이시국이라 어린 학생(10대)보다는 연령대가 대부분 20대 후반 - 30대라 다들 생각하는 것들이 비슷하다.
⑤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으며 그들의 발음과 문화를 배울 수 있다.
※ 참고로 다른 나라 발음은 도움이 안 된다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매우 편협한 생각이다. 세계적으로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나 사람들은 정말 많다. 이들과 함께 생활하려면 어차피 전부 다 알아 들어야 된다. 한 가지 발음이 정통이라고 고집할 수 있는 건 영국인뿐이다.
・단점
① 이시국이라 학원 이외의 활동들을 하기 매우 어렵다.
② 이시국이라 학원에서 제공하는 서브 클래스에 참가하기가 애매함.
③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지만 그들의 발음은 이해하기 힘들다.
④ 학원 가격이 생각보다 비싼데 학원에서 모든 것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 노력을 해야 된다.
3) 온라인 강의 후기
・장점
① 온라인 강의용 플랫폼에서 수업 중 파트너와 프리토킹이 가능한 기능을 제공함
② 온라인 강의용 플랫폼에서 공통 채팅 기능을 제공함
③ 온라인 강의용 플랫폼에서 모두 참여 가능한 필기 공유 기능을 제공함
・단점
① 강의에 참여하는 학생의 환경이 좋지 못하면 고통 받음.
② 온라인의 한계로 스피킹과 리스닝 연습만 용이 함.
③ 락다운으로 인해 오프라인과 온라인 가격을 동일하게 냈을 경우 돈이 아까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