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무과금 맨땅 육성 가이드 - 신성검사로 시작하면 안 되는 이유

게임/리니지m 2021.03.07 댓글 gallo44
반응형

0) 서론

리니지m을 시작하려고 하는 리린이들이 잘못된 선택하는 것을 막고자 이 글을 올린다.

리니지라는 게임이 좆병신 클래스를 고르면 영원히 고통받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이 게임은 새로운 클래스를 엄청 강력하게 만들어 기존 캐릭터를 개 똥으로 만드는 것이 일상이고 클래스 케어라는 명목으로 신규 스킬을 판매하는 것이 다반사다. 그리고 개똥 클래스들은 과금 유도가 안되니 관심 밖이기 때문에 영원히 똥캐를 벗어 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웬만하면 좋은 클래스를 골라야 이후 게임이 즐거워진다. 

 

1) 신성검사를 선택하려는 이유

  ① 언데드 추타가 기본적으로 붙어 있다.

     ② 세인트 이뮨을 배울 수 있어서 상위 사냥터에 쉽게 진입이 가능하다.

     ③ 스킬 이펙트가 멋지다.

     ④ 예전에 신검 온라인으로 불리웠던 시절을 회상하며 지금도 좋을 것이라 기대

 

2) 신성검사를 선택하면 안 되는 이유

  ① 기본 필수 스킬을 배우지 않으면 캐릭터가 제 구실을 못함.

말 그대로 기본 필수 스킬을 배우지 않으면 캐릭터가 제 구실을 못한다.

아이템이라도 받쳐주면 그나마 좀 해볼 만 하겠지만 그것도 아니라면 무과금에서 목표 사냥터인 오만은 커녕 용던, 하이네도 겨우 돌아갈 것이다.

기본 필수 스킬을 배우기 전까지 에바 던전에서 절대 탈출할 수 없다.

 

    기본 필수 스킬 구입시 너무 많은 명예 코인이 든다.

신성검사 기본 필수 스킬
스킬 이름 구입시 필요 명예 코인
세인트 이뮨 16만개
세인트 블레스 8만개
세인트 소드 마스터리 8만개
세인트 브레이브 8만개
인챈트 웨폰: 크래쉬Lv2 4만개
총 개수 >>> 44만개

 

사람 구실을 하는 스킬을 배우려면 총 44만개의 명예 코인이 소모 된다.

과연 무과금이 짧은 기간에 이 명예 코인을 모을 수 있을까? 

 

대충 시뮬레이션을 해보자. 혈맹 레이드를 돌지 않고 퀘스트 및 기부를 통해 모으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아데나 혈맹 기부 60만 아데나 소모 = 하루 당 600개  / 월 18000개

혈맹 퀘스트 보상 = 하루당 100 - 700개 / 평균 기대값 300개 월 9000개 

일간 퀘스트 보상 = 200개 / 월 6000개

주간 퀘스트 보상 = 1200개 / 월 4800개

월간 퀘스트 보상 = 월 2100개

 

총 월 약 4 만개의 명예 코인을 수급 할 수 있다.

근데 빡세게 게임해서 이 정도고 실제로 모을 수 있는 기대값은 30000개 - 35000개 라고 생각하면 된다.

필수 기본 스킬 구입시 대략 12개월 이상 걸리는 데 말이 1년이지 1년 동안 고통받으면서 게임하다가 배워도 겨우 사람 구실 한다고 하면 누가 이 캐릭터를 선택하겠음? 마조히스트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짓임.

 

    ③ 스킬북 이동이 불가능

   말 그대로 최근 스킬 카드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스킬북 이동이 사실상 게임 내에서 막혔다.

그 전까지는 동일 캐릭을 여러개 키우는 것으로 여러 캐릭에서 스킬북을 구매하여 한 캐릭에 몰빵하는 것이 가능했다.

이 때문에 스킬북 사는 기간이 엄청나게 단축되어 무과금도 기본 필수 스킬 구매까지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았는데 현재는 어떠한가?

그냥 패키지 결제해서 명예코인 사라는 이야기다. 왜 캐릭터 기본 스킬 배우는데 현질을 해야되는 것이 전제조건이냐고요 ㅋㅋㅋ

 

     ④ 세인트 이뮨 유지 비용이 너무 비쌈

세인트 이뮨 1회 사용시 지속시간 28초 시전시 소모되는 마력의 돌은 8개다.

마력의 돌 가격은 300 아데나이며 1회 시전시 2400 아데나가 소비 된다.

계속 켜놓고 사냥하기에는 꽤 무리가 있는 가격이다.

1시간(3600초)에 총 128번의 시전을 하며 총 30만 아데나가 소비 된다. 

무과금은 참고로 하루에 150-300만 아데나 벌면 진짜 잘 번건데 감당 못함.

 

    ⑤ 무과금은 세인트 이뮨 효율이 안 나옴.

세인트 이뮨은 몬스터 피격 데미지를 일정 비율로 감소시켜주는데 이걸로 자신의 스펙보다 강한 사냥터에서 버틸 수 있게 도와준다.

하지만 버티는 것만 도와주고 근거리 데미지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한다.

그래서 뮨으로 겨우 버티면서 낮은 근거리 데미지로 오랜 시간 동안 때려 잡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게 효율이 안 나옴.

강한 사냥터에서 많이 잡아야 되는데 많이 잡지도 못하고 겨우 잡는 걸 생각하면 그냥 자신의 스펙에서 효율이 잘 나오는 사냥터를 가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사실 상 상위 사냥터에서 1시간 당 30만 아데나 이상의 효율이 나와야 하는데 이게 안 된다면 굳이 갈 이유가 없다.

참고로 리니지는 득템해서 판매하는 게임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도록 하자.

 

3) 결론

개인적으로 엄청 비추천 하는 클래스이다. 다만 추천하는 전제 조건이 있다.

최소 3 영웅 스킬, 1 전설 스킬, 컬렉션과 아이템이 우수하면 좋다.

근데 이 정도면 다 좋은거 아닌가? 하는데 생각해보면 이런 스펙이어도 똥캐는 영원히 똥캐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