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생활] SBJ은행(SBJ銀行/신한은행) 익스프레스 송금 계좌를 만들어보자!! 미리 일본 연말정산 준비해서 급할 때 서류 준비 못해서 갔다가 되돌아오지말자
일본 생활/일본생활관련팁 2020.11.16 댓글 gallo44
내가 이 글을 쓰게 되는 이유는 최근 익스프레스 송금 계좌를 만들러 SBJ은행에 갔을 때 봤던 일 때문이다. 평소에 SBJ은행 도쿄지점을 자주 애용하지만 마침 평일에 쉬는 날이 생겨 집근처 요코하마 칸나이지점을 가게 됐다. 오후 12시 넘어서 갔는데 일본 은행 영업 시간과 계좌 개설 시간을 감안하면 이는 꽤 아슬아슬한 시간이었다. 참고로 일본 은행 영업 종료 시간은 오후 3시임. 한국과 영업시간, 업무속도가 전혀 다르기 때문에 시간을 매우 넉넉하게 잡고 가야된다. 이번 계좌 개설에는 시간이 40분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서류쪽의 실수가 생기면 그대로 끝;;
물론 나같은 경우는 작년에 송금도 여러번 하고 직원이랑 상담도 여러번 받아보고 이런저런 인터넷에서 자료검색해서 지식을 얻어서 별 무리 없이 계좌 개설이 가능했다. 하지만 확실히 준비하지 못하면 시간 낭비, 돈 낭비를 하고 자신의 계획에서 뒤틀려 꽤나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꼭 준비를 잘하도록 하자
아무튼 입장하자마자 은행쪽에서 어떤 목적으로 왔는지 서류가 준비되었는지 질문을 하는데 딱봐도 초년차 한국인이 서류를 준비해오지 못한 것이다. 서류에 대해서 자세하게 준비하지 않았던 자신이 문제가 있었지만 지정된 서류 이외의 것으로 증명되지 않겠냐며 은행 점원한테 따지고 자신의 사정을 얘기하며 화내는 모습을 보니 참으로 딱했다. 여긴 한국이 아니라 일본이라는 점을 아직 잘 모르는 듯 했고 그 사람은 영업종료시간을 앞두고 그대로 떠날 수 밖에 없었다. 앞 상황을 보며 일본에서 거주하는 한국인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런 글을 쓰기로 마음 먹었다.
서두가 굉장히 길었지만 일단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1. 마이넘버(개인번호)기재서류
2. 개인증명카드
3. 자신의 급여를 증명할 수 있는 것
4. 인감
5. 송금계좌번호 및 송금계좌주 정보
6. 추가자료
1. 마이넘버기재서류
특별한 것은 아니고 송금이나 송금계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개인번호가 기재된 서류가 필요하다. 은행에서 고지하고 있는 서류는 마이넘버카드이지만 현재 일본은 마이넘버카드 발행 중이기 때문에 주민표로 대체할 수 있다. 주민표를 발급받을 때 주의할 점은 주민표 발급일이 계좌 개설일보다 6개월이전이 아니어야 한다.
예) 가능 : 개설일 2018년 6월 3일 / 주민표 발급일 2018년 1월 10일 6개월 이내라서 가능
불가능 : 개설일 2018년 6월 3일 / 주민표 발급일 2017년 12월 27일 6개월 초과되서 불가
또한 주민표에 개인번호가 반드시 기재되어 있어야한다. 특별히 이 경우는 아니지만 가끔 주민표에 기본 정보 플러스 추가사항을 기재시켜야 할 때가 있는데 생각없이 발급받고 다시 발급받으러 가는 개병신같은 짓을 하지말자. ( 꼭 주민표를 확인할 것)
2. 개인증명카드(재류카드, 운전면허증, 보험증 등)
이건 당연한 건데 이상한거 들고가는 흑우들 없지? 개인을 증명할 수 있는 재류카드, 운전면허증(일본발급), 보험증 등을 들고 가도록 하자. 만약 관련 카드가 없다면 은행에 물어보고 미리 서류를 준비해서 가도록하자. 나같은 경우는 저거 3개 전부 들고 갔다.
3. 자신의 급여를 증명할 수 있는 것
설명하기 앞서 모든 국가들은 국부가 유출 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한 노력을 알게 모르게 하고 있다. 같은 맥락으로 국내에서 벌어들인 수입을 해외로 보내는 상황은 국가적 입장에서는 그리 좋은 모습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로 보내는 금액을 자신의 수입에 맞게 제한 하고 있다.
(아니 이새끼들은 그냥 송금이 답이없어 개노답;; )
자신의 1년간 급여명세서를 제시하면 알아서 금액을 정해주고 괜찮냐고 물어봐준다. 자세한 퍼센트 까지는 기억 안나니까 각자 조사해보도록. 암튼 제한 금액 / 개설계좌 갯수니까 요정도만 알아두셈.
서론이 길었는데 사실 자신의 급여를 증명할 수 있는 1년치 급여 명세서를 제시하면 가장 간편하게 끝나지만 없을 경우 회사에서 급여를 넣어주는 통장을 가지고 와도 된다.(통장정리정도는 되어있어야겠지?) 이럴 경우 회사 사원증, 명함등 증명할 수 있는 것들의 제시를 요구 받을 수도 있다.
4. 인감
일본에서 행정업무, 은행업무 보면서 인감 안들고 다니는 병신들 없지?
5. 송금계좌번호 및 송금계좌주 정보
상식적으로 너가 송금할 사람 계좌번호, 계좌주 정보를 미리 알아가야겠지? 기본 송금계좌는 신한은행으로 하자. SBJ은행이 신한은행인거 모르는 사람은 없을 거니까 딱히 설명 안함.
송금할 계좌번호, 계좌주 이름(영어), 계좌주 휴대전화번호, 계좌주 집주소 를 미리 준비해가자. 개설 중에 찾는다고 난리치면 시간 엄청 걸리는 거는 알거니까 머리가 달려있으면 그렇게 안할 거라고 생각함.
사실 계좌번호랑 이름이 가장 중요하고 전화번호랑 주소는 별 상관없다. 나도 당시에 생각안나서 아 어카지 하고 머리 싸매고 있는데 알아서 대충 쓰라고 하고 집주소도 대충쓰라고 하더라
6. 추가자료
앞서 설명했다시피 사원증, 명함등을 제시 받을 수 있다. 이럴 경우는 거의 없으니까 걱정하지말자.
일본어가 가능한 사람들은 위 링크 SBJ은행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하면 된다. 뭐 해봐야 아래 정도 정보밖에 없긴 하지만 상품정보나 이것저것 알아보려면 들어가보는거 추천함.
1) 個人のお客さま本人確認書類
2) ご印鑑
3) 年収を確認できる書類
4) 送金目的・送金先を確認できる書類
5)マイナンバーが確認できる書類
발급에는 약 2주정도 걸리니 약 3개월 전에는 무조건 미리 발급하도록 하자. 왜냐하면 앞으로 연말조정은 대체로 10월부터 시작하는데 이때가서 부랴부랴 계좌 만들어서 보내야지 하는 미친짓은 절대 하지말고 미리 만들어서 시간날때 돈 조금씩 보내놓으면 그게 나중에 연말정산에 좋은 증거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매번 은행가서 송금하는 것도 엄청 귀찮으니 편의점 가서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계좌를 미리 만드는게 좋을 것이다.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에게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